매장운영에 있어서 홍보마케팅, 매장운영관리, 매출정산, 분석 등 어느 하나 놓치면 안 된다. 또 소규모로 하는 창업의 경우 최대한 고정비를 줄일 수 있는 노력들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, 최근 정보통신기술과 결합된 다음의 O2O서비스를 활용하면 이를 효율적으로 줄일 수 있다.

O2O서비스의 시초, 소셜커머스는 가게 홍보나 마케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. 전국 주요 지역들로 나뉘어 있는 것은 물론, 맛집으로 세부 분류, 할인된 금액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초반 고객확보에 도움이 된다. 또 매장의 모습이라든지 판매 음식을 어필할 수 있도록 판매 페이지의 사진촬영과 디자인도 제공받을 수 있다.

주문을 대신 받아 주는 배달앱은 배달음식점이 많이 찾고 있는 서비스로, 홍보는 물론 인건비까지 줄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. 배달음식을 주문하고 결제까지 할 수 있는 배달앱 서비스는 그 편리함으로 인해 사용자가 점차 늘고 있는 상황이다. 소비자 위치에 따라 배달가능 음식점들이 노출됨은 물론 소비자들의 리뷰로 인해 자연스러운 입 소문까지 퍼질 수 있다. 게다가 최근엔 일부 배달앱들이 배달대행서비스도 출시, 특정 시간에 몰리는 배달업무를 배달원 고용 없이 이용할 수 있어 인건비까지 아낄 수 있다.

마지막으로 유/무선/인터넷 전화, 여러 개의 배달 앱과 오픈마켓, 소셜커머스 등 다양한 채널에서 오는 주문관리를 한 번에 모아주고 클릭 하나로 가장 가까운 배달대행업체에 연결대행까지 해주는 배달대행프로그램이 소규모 창업에 도움을 주고 있다.

그 중 최근 출시된 배달대행 프로그램인 ‘배달터’ 는 배달주문 및 배달대행, 고객관리, 신용카드결재까지 모두 스마트폰 하나로 서비스 되는 원스톱솔루션을 제공, 눈길을 끌고 있다.